본문 바로가기
반려동물

고양이 건강검진 검사항목 시기 비용 알아보기

by ✾✹❆❂❄︎❡ 2023. 12. 9.
반응형

고양이의 건강검진

고양이는 아파도 잘 내색하지 않는 동물로 우리는 알고있습니다. 몸이 어딘가 불편해도 집사에게 말을 할 수 없어서 우리의 관찰이 필요합니다. 설사나 구토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쉽게 애가 아프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때로는 증 상이 없거나 분명하게 나타나지 않아서 소홀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양이의 건강관리를 위해 주기적인 건강검진이 필요합니다. 

반응형

 

고양이 건강검진 어떤 항목이 필요할까

❍문진

고양이 평소의 생활습관과 건강상태를 수의사에게 알립니다. 고양이의 컨디션 특히 사항 등 파악하면 검사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신체검사

고양이 건강검진 중에서 가장 기본적인 검사입니다. 육안으로 관찰하는 시진, 손으로 만져보는 촉진, 청진기로 소리를 듣는 청진을 통해 고양이의 대체적인 발육과 건강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 이면서도 중요한 검사이니 건강검 진 받기 전에 검사 항목에 포함되어 있는지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요검사

소변의 pH수치, 요비중, 요단백, 당뇨 검사하는 항목이며 현미경 관찰을 통해 소변에 결정체나 세균 감염이 있는지 확인할 있습니다

 

소변검사는 방광천자와 소변 받고 병원에 가져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방광천자를 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결과를 볼 수 있습니다. 집에서 채뇨시 세균 오염이 있기 때문에 세균감염으로 오진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방광천자는 아프지는 않다고 하지만 이로 인해 매우 스트레스를 받는 고양이도 있습니다. 고양이 컨디션에 따라 수의사와 상의 후 채뇨 방식을 결정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집에서 채뇨시 주걱이나 배변패드 뒷면을 이용해서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소변을 받았으면 밀폐 용기에 담아 병원으로 가져갑니다.오랜시간을 두면 세균 번식될 수 있으니 1시간 내에 병원으로 가져 가는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못 하는경우는 냉장고에 보관해두고 최대한 당일에 병원으로 가져가는 것을 권장합니다

 

카테터를 요도에 삽입해서 소변을 빼내는 방법도 있지만 암컷이라면 어려울 수 있습니다. 그외에 수의사가 방광을 압박 해서 배뇨하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지만 압박으로 인해 방광에 큰 부담이 되는 등 문제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변검사

변에서 기생충이나 피가 썩여있는 지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고양이가 설사나 소화불량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꼭 변검사 받아 보는 것을 권장합니다.

❍혈액검사

기본적으로 혈구 검사(CBC) 생화학 검사(Chemistry) 있습니다.

 

➤혈구

검사 일반적인 혈액 검사입니다. 혈구 검사에서는 적혈구수, 백혈구수, 혈소판수, 빈혈 검사합니다. 주요 항목은 RBC(적혈 구수), PCV(적혈구용적률), HGB(헤모글로빈,혈색소), WBC(백혈구수), PLT(혈소판수) 있습니다

 

➤생화학 검사 

, 신장 기능 등에 문제가 있는 확인하는 검사합니다. 주요 항목은 TP( 단백질), GLU(혈당), BUN(요소단백질), ALT(알라닌 아미조전이효소), ALP(알칼리인산분해효소) 등 있습니다. 

❍X-ray 검사

흉부와 복부 장기에 이상이 있는지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엑스레이 사진에서 뼈는 하얀색으로 나타나고 정상적인 폐는 검은 색으로 나타납니다. 폐 장기외에 흉수, 복수, 결석등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 검사

심장, 내장 내부구조를 초음파를 통해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장기에 이상이나 결석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음 파검 사는 보통복부초음파와 심장초음파로 나누어집니다. 복부초음파는 주로 위장, 간장, 비장등장기와 종양, 유무 등 검사합니다. 심장 초음파는 심장 구조, 기능 등 검사하며 고양이 많이 걸리는 HCM(심근비대증) 발견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상은 고양이 검강검진에서 주로 검사받는 항목들입니다. 실제 검사할 항목은 고양이의 건강 상태나 검사 시기에 따라 추가하거나 줄일 수 도 있습니다.

 

고양이의 건강검진 시기

고양이는 보통 중성화 수술할 때 처음으로 건강검진받게 됩니다. 피검사만 받고 수술하는 경우도 많지만 엑스레이, 복 부 초음파도 같이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약 부담스럽다면 최소한 혈구검사와 생화학 검사는 꼭 하는 것을 권장합니 다. 이후 하는 검사의 수치와 비교할 중요한 기록입니다.

❍1~3살(사람 나이 15~28세)

젊은 고양이의 건강검진은 일반적으로 1년에 한 번 하는 것을 많이 권장합니다. 사실 1~2살은 가장 질병에 걸리기 어려 운 시기입니다. 위험적인 요소는 보통 선천적이거나 유전적인 질병이 많습니다. 만약 중성화 수술시 검사 결과가 건강한 것으로 나왔다면 굳이 더 할 필요는 없는것 같습니다. 만약검사를 한다면 신체검사, 피검사 정도만 해도 충분합니다. 물론 이 것은 일반적으로 건강한 고양이의 상황이며 실제 고양이 컨디션에 맞게 검사받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4~6살(사람 나이 32~40세) 

작은 문제가 비번히 나타 날 수 있는 시기이며 연 1회의 신체검사, 피검사, 요검사, 엑스레이, 초음파검사 포함한 검진을 추천합니다.특히 평소에 구강관리가 잘 안되어 있다면 이빨에 치석이 많이 쌓일 수 있고 심한 경우에는 스케일링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는 스케일링 받는데 전신마취를 해야 하는데 그런 상황을 최대한 피하기 위해 평소에 꼭 양치질 잘 해주시길 바랍니다. 

❍7살~10살(사람 나이 44~56세)

신체적 기능이 점점 많이 떨어지는 시기입니다. 최소 연 1회의 건강검진을 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평소에 많이 관찰해 주고 건강관리에 더 많은 신경을 써주는 것이 좋겠습니다.

❍11살 이상 

고령에 매입한 고양이는 6개월 한 번의 정기검진을 권장드립니다. 노령화에 따른 많은 신체문제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고양이 건강검진 비용

지역, 병원, 검사 항목에 따라 다릅니다. 20만원~50만원이며 가격 차이가 많이 나는데 일반적으로 요검사, 피검사, 엑스 레이, 복부초음파를 포함한 검사는 30만원이내로 가능합니다. 동물병원은 부르는게 값이기 때문에 여러 군데에 비용과 항목을 문의하고 비교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리고 또 한 가지 중요한 게 있습니다저는 고양이 중성화 수술시 사전 알려준 가격과 다르게 15만원 넘게 더 결제한 적이 있었습니다. 알고 보니 알려준 가격은 그냥 수술 비용이고 추가된 비용은 처치 비용이라고 하더군요... 어이는 경험으로 추가비용 있는지는 꼭사전에확인할 것을 말씀드리고 싶고 꼼수를 쓰는 병원 만나지 않길 바랍니다

 

2023년 10월부터 부가세 면제 항목이 많아져서 비용 부담 조금 줄일 수 도 있습니다. 

 

주의 사항 

금식

정확한 혈액 검사 결과를 위해서는 사전 금식이 필요합니다. 금식 시간은 보통 6~12시간 이 됩니다. 구체적인 시간은 고 양이의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수의사와 상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검진 소요시간 

항목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보통 1시간 이내로 끝날 수 있습니다. 다만 만일의 상황을 대비하여 3시간 이상을 비워두는 것을 추천합니다.

반응형

댓글